철학과의 비전
자유로운 상상력과 비판 정신을 바탕으로 타인과 끊임없이 소통하는 인묵학적 인재의 양성
-
- 자율적 사유 능력을 갖춘 인재의 양성
-
- 학생간의 활발한 소통과 교류를 통한 상호 발전 유도
- 학술 및 문화 관련 다양한 소모임의 활성화
- 학생들의 자율적 학과 활동 기획 유도
-
- 창의적 도전 정신을 갖춘 인재의 양성
-
- 토론이나 글쓰기 등과 같이 진로 및 취업과 연계될 수 있는 전공 교육의 강화
- 연구와 교육의 통일로 양자 간 선순환 관계의 확립
- 창의적이고 균형잡힌 사고 능력 배양을 위한 교과과정 개편 및 교과목 개발
-
- 소통적 연대 의식을 갖춘 인재의 양성
-
- 학생-교수 간 소통이 정례화될 수 있도록 소통 창구의 개발
- 학생-교수의 공동 참여 프로그램 기획과 실행
- 학생 간 소통 공간 및 기회의 확대
교육목표
분과적 전문성과 가시적 실용성이 강조되는 현대 한국사회에서 철학의 존재 의의는 나날이 의문시되고 있다. 그러나 급격한 사회 변화와 가치 혼돈 앞에서 무비판적으로 휩쓸리지 않고, 나아가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먼저 우리가 살아가는 이 세 계와 우리 자신에 대한 여유로운 성찰이 반드시 필요하다. 철학과는 바로 그런 성찰을 훈련하는 장을 제공하며, 이로써 시대와 사회를 능동적으로 개척하고 선도하는 자유롭고 창의적인 인간을 만들어가는 것을 교육 목표로 삼는다.
교육목표 1 | 문제를 해결할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조직화 하는 상상력과 이를 실천하는 실행력을 가진 창의적 인재의 양성 |
---|---|
교육목표 2 | 문제를 해결할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조직화 하는 상상력과 이를 실천하는 실행력을 가진 창의적 인재의 양성 |
교육목표 3 | 문제를 해결할 아이디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설득함으로써 협력을 이끌어내는 소통적 인재의 양성 |
철학과의 인재상
-
자율적 철학인
-
창의적 철학인
-
소통적 철학인
-
학과교육목적
- 급격한 사회 변화와 가치 혼돈 앞에서 무비판적으로 휩쓸리지 않고, 나아가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이 세계와 자신에 대한 철학적 통찰력을 통해 시대와 사회를 능동적으로 개척하고, 자유로운 상상력과 비판 정신을 바탕으로 타인과 끊임없이 소통하는 인문학적 소양을 갖춘 철학 전문가를 양성한다
-
인재양성유형
- 철학 연구·교육전문가
- 철학기반 문화예술콘텐츠전문가
- 철학응용 비즈니스전문가
-
학과교육목표
- 기술의 발달과 문화의 통합으로 복잡성을 더해가는 오늘날, 세상과 자신을 성찰할 수 있는 비판적 사고능력과 철학적 통찰력을 갖추고, 각 비즈니스 현장에서 창의적인 인문학 사고를 융합해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데에 기여하는 철학 전문가를 양성한다
- 다원화·글로벌화되는 사회에서 철학적 사유를 근본으로 방송, 예술, 출판, 관광 등 각기 산업 분야에서 활동하며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목소리를 내는 콘텐츠를 생산하고, 지역과 함께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하여 협력하는 철학 전문가를 양성한다
- 철학의 근본이 되는 비판적 사고와 성찰하는 태도를 몸에 익히고, 시대의 변화에 맞추어 자기주도적으로 발전해 나가며 사회에 안주하고 순응하기보다 시대와 사회를 선도할 수 있는 철학을 연구하는 전문성 있는 철학 전문가를 양성한다
-
전공능력
-
- A. 철학 기초이해
- B. 동양철학 이해 및 분석
- C. 서양철학 이해 및 분석
- D. 철학 교육
- E. 문화콘텐츠 기획 및 개발
- F. 철학기반 현안해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