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교육전공 (Major in Ethics Education)
교육목표
윤리교육의 목표는 현 사회에서 인간의 본질을 실현하고자 하는데 있다.
현 교사로서, 또는 교사를 희망하고자 하는 사람에게 있어서 무엇보다 바탕이 되는것은 인간본연, 그 자체이다. 이에 인간으로서 필연적인 인간의 질을 구현하기 위해 동ᆞ서양의 이론을 적용함은 물론 이론의 실천력을 함양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또한 한국인으로서의 바람직한 삶을 위하여 공동체 안에서의 정체성과 우리 자체의 윤리관을 확보하기 위해 통일에 대비한 북한의 윤리교육을 탐구하며, 민족공동체의 번영과 통일에 기여할 수 있게 심화한다. 더 나아가 우리의 사회에서 당면한 갈등과 혼란의 측면을 여러 가지 윤리적 측면에서 화해의 구조로 전화하기 위해 연구하는 단초가 되도록 노력하는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철학교육전공 (Major in Philosophy Education)
교육목표
철학은 전체적이고 근본적인 차원에서 인간과 세계에 관한 고찰을 시도하는 학문이다. 모든 학문의 기초가 되는 철학은 나아가 제 학문의 한계와 의미는 물론, 여타문화 및 삶의 제 현상의 구조와 의미를 밝힌다. 철학의 이러한 진리탐구가 추구하는 바는 결국 인간의 인간 됨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의 본질규정에 관한 제 문제,인간연구에 관한 제 관심, 인간의 사회상, 인간과 문화현상 등에 관한 기본이론 및 특정한 문제들을 연구한다.
이에 철학교육전공에서는 과거와 현재의 다양한 철학사상들과의 대화의 기회는 물론, 다른 학문 및 삶의 제 분야와의 철학적 만남의 기회를 다양하게 제공함으로써 진리 탐구적 태도를 유발, 강화시키고, 다양한 문화현상들에 대한 창의적 개방성을 일깨우며, 이를 통하여 한국적이면서도 범인류적인 의식을 갖는 자주적 인간교육을 그 목표로 하고 있다.